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Cos Pro 1급

Cos Pro 1급 Java 시험 후기

by 우공80 2022. 11. 9.
728x90

Cos Pro 1급 Java 시험 후기

10월 29일 Cos Pro 1급 Java 시험을 보았습니다.

정규 일정은 아니고, 저희 회사 특별 전형이었습니다. 

문제에 차등이 있는 건 아니고, 따로 볼 수 있게 해주는 것 같습니다.

시험 환경


저는 YBM 강남 CBT센터에서 시험을 치렀습니다. 센터마다 차이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시험장에서 신원 확인 후 입실하면 컴퓨터 앞에 앉아서 대기합니다.
시험장소는 독서실처럼 칸막이가 되어있어서 옆자리가 전혀 보이지 않는 구조입니다.

시험 볼 때, 휴대폰 등 스마트기기는 당연히 사용 불가하고, 노트나 백지에 필기조차도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알고리즘을 머릿속으로 따라가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시험 보는 PC는 해상도가 매우 낮습니다. 저는 화면 해상도 보자마자 답답함이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intellij나 eclipse의 자동완성에 익숙해져 있다면 시험 볼 때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저도 갑자기 함수 이름이 생각이 안 나서 직접 구현해서 쓰거나 못 푼 문제들이 있었습니다.

중괄호 { 를 입력하면 늘  }도 자동으로 완성되는 환경에 있다가 이 부분이 자동 완성이 안되니, 굉장히 어색하더군요.

난이도


시험 난이도는 샘플 문제보다는 훨씬 어려웠습니다. 일단 저는 시간이 모자랐고요.

빈칸 채우기와 한 줄 고치기 문제를 60분에 풀었고, 나머지 30분 동안 전체 완성하는 3문제 중 한 문제라도 풀어야 되는데, 못 풀어서 탈락했습니다.

시험이 끝나면 점수가 바로 확인되고, 어디에서 얼마나 점수를 얻었는지 나오는데,
저는 빈칸 채우기와 한 줄 고치기 7문제에서 588점을 획득했고, 전체 완성하는 3문제가 0점이었습니다.

부분점수라도 얻었으면 합격인데.. 너무 아쉬웠습니다.

3문제 중 8번 문제는 샘플 문제 1차 3번 나이트 이동 칸수 구하기 비슷하게 중첩 for문으로 해결하는 문제였다고 하는데, 저는 지문 슬쩍 보고 그래프 이론인 줄 알고 그냥 패스했습니다. 나중에 같이 시험 본 친구 설명 듣고 그 문제 풀었으면 합격인데.. 하면서 너무 아쉬웠네요.

빈칸 채우기 문제 중에는 ArrayList 정렬하는 문제가 있었는데, 그냥 내림차순, 오름차순 정렬이 아니라 사용자 정의 함수로 정렬하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그런 방식이 있는 줄도 몰랐던지라.. 코드를 제대로 읽지도 못했습니다.

9번, 10번 문제는 둘 다 재귀 함수를 사용해야 하는 문제였습니다. 사실 시험 보러 가면서 재귀 함수와 그래프 이론 문제 나오면 포기해야겠다고 생각하고 갔거든요. 근데, 재귀 함수 써야 하는 문제가 두 문제나 나올 줄은 몰랐네요.

시험 배점은 빈칸 채우기와 한 줄 고치기가 600점 전체 완성하는 세문제가 400점인데, 그중 쉬운 문제가 100점 나머지 두 문제가 150점씩인 것으로 보입니다. (옆에서 합격한 친구 점수 보니 그렇습니다.)

앞의 7문제를 완벽하게 풀어서 600점을 받아도 되지만, 혹시라도 부분점수를 받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전체 완성 3문제 중 한 문제는 풀어야 안전하게 합격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배점이 다른 만큼 세문제 중에 한 문제는 비교적 쉬운 문제일 수 있으니, 문제를 잘 읽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깝게 떨어진 것 같아서 괴로워하다가 생각해보니, 제가 좀 더 숙련되어있었으면 되었을 것을 당연히 떨어졌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11월 19일 올해 마지막 정규 시험 보려고 다시 접수를 했습니다. 

열심히 공부해서 이번에는 합격해야죠. 모두 열공하시고 올해 마지막 시험 합격하시길 바라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