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활과 작은 정보들

[디자인][부업] 승인율99.9% 이모티콘 만들기

by 우공80 2023. 1. 10.
728x90

 

승인율 99.9% 이모티콘 만들기 책 표지


아이들이 매일 같이 그림을 그려대고 있습니다. 문득 아이들이 그린 그림을 이모티콘으로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그림 1그림2그림3
매일 같이 그리는 그림과 종이접기

이모티콘이 부업으로도 괜찮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한번 도전해 보고자 책을 빌렸습니다.
제 그림 솜씨야 좀 비루하지만, 책 서문 읽어보니, 꼭 잘 그려야 된다는 법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빌려서 읽어보니, 이모티콘 플랫폼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들과 승인 및 판매순위를 올리기 위한 다양한 팁이 실려있습니다.
저처럼 그림에 소질이 없는 사람들보다는 그림에 소질이 있지만, 이모티콘 승인을 잘 못받는 사람들을 위한 이모티콘 기획 쪽에 포커싱이 되어있습니다.

그림 자체와 관련하여 캐릭터 표정, 얼굴 형, 동작, 소품 등을 활용하는 예시가 나와있어서, 저 같은 초보가 보고 참고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저자가 미술을 전공한 것은 아니지만, 각종 포스터 공모전에서 수상 경력이 여러번 있는 분이어서, 아주 감각이 없는 분은 아니더라고요. 결국 이모티콘을 부업으로 하기 위해서는 그림 실력을 올리기 위한 많은 노력 + 시장에 먹힐만한 이모티콘 기획, 두 가지가 모두 갖춰져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림 실력은 하루이틀에 되는 것이 아니니, 일단 도전하면서 키워가기로 하고, 이모티콘 기획은 어떻게 하는지 책에서 읽은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모티콘 플랫폼 종류


1. 카카오 이모티콘

- 제안량이 많고, 경쟁률도 매우 높은 대신 다른 플랫폼보다 수익성이 높음
- 제안 후 2~4주 정도의 심사기간이 소요되며, 승인 또는 미승인 시 메일로 알림
- 제안한 이모티콘이 승인되면 카카오와 공동작업을 통해 상품화 과정을 거침. 상품화 과정은 최종완성까지 1개월~3개월 소요
- 이후 검수를 거쳐서 이후 1~3개월 정도 이후 오픈일이 결정

2. 네이버 OGQ마켓

- 미승인 사유를 알려주기 때문에 수정 후 다시 도전하기 좋음
- 네이버 블로그나 네이버 카페, 아프리카 TV에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제작하면 좋음
- 승인과 동시에 바로 판매되지만, 그만큼 경쟁 상품도 빠르게 출시되므로 신규 이모티콘 출시했을 때 주목받기 어렵고, 수입이 적음

3. 라인 크리에이터스마켓

- 비교적 승인확률이 높음.
- 전 세계에서 사용하는 서비스이므로 경쟁 이모티콘이 많아 큰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움.

4. 밴드 스티커샵

- 필수 제출해야 하는 이모티콘 개수가 적어서 작업이 용이
- 스터디, 동호회, 동창회, 취미나 업무 관련 모임 등 또래 친구보다는 사회에서의 관계 중심으로 이루어진 공간이므로 예의 바르고 따뜻하고 착한 느낌의 이모티콘이 주로 판매됨

저는 만약 한다면, 카카오나 네이버를 할 것 같네요. 수익도 수익이지만, 저희 가족들끼리만 사용해도 좋을 것 같아서, 가족들이 자주 사용하는 플랫폼으로 도전해야겠습니다.

이모티콘 제작 노하우


1. 아이디어 발상법

- 동일한 사물도 이리저리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면서 아이디어를 얻기
- 말장난을 활용하기 합성어, 동음이의어, 중의적 표현, 신조어 등을 활용하기
- 단순화하기 , 디테일이 많아지면, 캐릭터가 지저분하고 귀여운 느낌이 줄어듦
- 익숙하지 않은 것들을 조합하여 신선한 연출을 하는 것도 좋음. 이모티콘 시장은 귀여운 콘셉트가 많으니, 다른 콘셉트도 고려

2. 타깃에 따른 이모티콘 유형

- 1020세대는 트렌드에 민감
. 대충 그린 낙서형 이모티콘부터 귀여운 캐릭터까지 구분 없이 선호되고, 밈, 유행어, 신조어가 빠르게 활용
. 일종의 놀이처럼 받아들이므로 개성 있고, 실험적인 이모티콘도 활용
. 유치하거나, 누군가를 놀리거나 솔직한 감정을 표현하는 이모티콘도 많이 쓰임
- 3040세대는 인기순위의 변동이 적고, 움직이는 이모티콘을 많이 구매
. 뜻이 명확하고 활용도가 높은 표현들이 주로 사용
. 주로 예의 바르고 공손한 이모티콘이 인기
. 유행어나 애매모호한 표현보다는 사용성이 높고 확실히 이해할 수 있는 메시지가 좋음
- 사회적인 관계를 콘셉트로 하는 이모티콘
. 엄마/아빠/아들/딸, 남편/아내, 언니/누나/여동생/남동생, 오빠/형/여동생/남동생, 할머니/할아버지/딸/아들, 선배/후배, 동기/동창, 직원/클라이언트, 선생님/학생 등의 관계를 고려하여 이모티콘을 구상
. 커플 이모티콘도 자주 출시되며, 남녀를 분리하여 출시하면 수익을 두배로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
. 취미나 모임 관련(스포츠, 캠핑, 낚시, 식물 기르기, 동물 기르기, 독서, 영화, 드라마 관련 등)은 다양한 주제로 출시가 가능
- 설/추석/밸런타인데이/입학, 졸업/수능/스승의 날/어버이날/크리스마스/새해처럼 매절 기나 시즌에 맞는 이모티콘 고려

벚꽃 축제 시즌도 좋겠네요.

3. 상품명 짓기

- 짧고 굵게 직관적으로
- 클릭을 유도하는 패턴화 된 상품명 (OO 하는 N가지 OO)
- 캐릭터에 이름을 붙일 때는 콘셉트를 이용하는 것도 좋음
- 이모티콘 이름을 조금 과장되게 지어 소비자의 관심을 끄는 것도 전략

4. 캐릭터 만들기

- 이모티콘에는 콘셉트형과 캐릭터형이 있음.
- 콘셉트형 이모티콘은 주요 콘셉트를 설정한 후 콘셉트와 어울리는 캐릭터를 선택
- 캐릭터형 이모티콘은 캐릭터를 구상한 후, 캐릭터의 눈, 코, 입 등 세부 특징을 설정해 기본 캐릭터를 완성
- 일반적으로 2등신 또는 3등신 캐릭터를 사용

5. 이모티콘 메시지 구성하기

- 카카오톡 채팅방은 배경 화면의 색상을 개인 취향에 따라 변경할 수 있으므로 이모티콘의 텍스트를 작업할 때는 어두운 색상의 배경에서도 텍스트가 보이도록 흰색 아우트라인을 추가해야 함(약 2~3px)
- 메시지가 너무 길면 행을 바꿔서 사용
- 세로방향의 텍스트도 필요하면 사용
- 캐릭터가 상단에 위치하는 이모티콘이라면 텍스트는 하단에 배치
- 이모티콘 완성 후에는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이모티콘 뷰어를 이용하여 작은 디바이스 환경에서 이미지와 텍스트가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
- 중장년층 대상인 경우 텍스트를 더 크게!!
- 맞춤법 확인
- 캐릭터와 텍스트 사이에 충분한 간격이 있는지 확인
- 텍스트 사이 간격이 너무 작지 않게
- 눈에 잘 보이는 컬러
- 텍스트는 캐릭터에 사용한 라인의 두께와 비슷하거나 약간 더 두껍게 적용

6. 이모티콘 승인전략

- 다양한 색상을 사용하면, 개성 있고, 풍성하지만, 통일성이 떨어지고 산만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 동일한 물체에 통일감 있게 색상을 구성해도 된다.
- 편안하고 따뜻한 느낌을 주고 싶을 때는 파스텔톤, 중장년층이 타깃이면 화려한 컬러(비비드), 시크하고 냉소적인 캐릭터는 무채색, 피부색은 헤어나 의상과 잘 어울리게 설정한다.
- 재미에 최우선을 두고 만든다.
. 의도적으로 맞춤법을 파괴(피곤해-> 피고 내..)
. 유행어나 신조어 사용
. 예능, SNS 등을 통해 유행어나 신조어 파악
. 초성 텍스트 사용
. 의성어, 의태어 활용
. 익숙한 문장의 단어하나만 바꾸기( 밀어서 잠금해제 -> 밀어서 금주해제)
- 잘 보이지 않는 글자는 삭제하거나 기호화
- 대중의 호감을 얻을 수 있는 외적 특징이 필요함. 비호감 캐릭터는 좋지 않음
. 징그럽고 기괴한 느낌을 주는 경우
. 라인의 두께가 불규칙하며 직선이 많아서 딱딱하고 부자연스러운 경우
. 무섭거나 지나치게 사실적인 경우
. 너무 평범하고 무개성
- 수요가 있는 이모티콘인지 고민
- 틈새시장 노리기 (평범한 이모티콘보다는 기존에 없었던 콘셉트를 잡기) 동일한 주제의 이모티콘이 많다면 피한다
- 단골 콘셉트는 나만의 차별화를 해야 승인이 가능하다.
. 관계형, 솔로, 리액션, 사투리, 긍정 2 예쁜 말, 말장난
. 단골 콘셉트라고 해도 나만의 차별화를 하면 승인되기 쉽다.
. 관계형의 경우 아들보다는 딸 콘셉트가 더 판매율이 높다
- 반복 텍스트 활용하기, 넘모, 힝, 하... 등의 콘셉트와 관련된 반복 텍스트를 사용한다.
- 주변에 실제로 있을만한 사람을 캐릭터화하면 자기 자신과 동질화하여 구매확률이 올라간다.
- 전략적으로 시안을 배치해야 한다. 1~6번 사이에 콘셉트와 관련성이 높은 이모티콘이나 화려한 이모티콘을 배치하고, 잘 만든 것을 앞쪽에, 아쉬운 것은 오른쪽 하단에 배치
- 전체 시안 중 한 두 개의 이모티콘은 적은 컬러를 사용하거나 텍스트를 다르게 하여 전체적인 통일성을 깨뜨려서 단조로움을 피하는 것이 좋음.

7. 1위 이모티콘을 만들기 위한 전략

- 흰색 이모티콘이 많이 쓰인다.
- 호불호 없는 동물 캐릭터(토끼 강아지 오리)
- 초등학생이 그린 듯 수준 낮은 퀄리티의 이모티콘도 인기가 있음. 단, 이런 경우는 단순히 못 그린 것이 아니라, 의도적인 것이며, 아이디어 발상과 기획과정은 녹록지 않음.
- 스토리텔링이 있는 이모티콘은 팬덤을 형성하고 높은 인기를 누리는 배경이 됨. 인스타, 유튜브, 틱톡등에서 캐릭터를 홍보하는 것도 방법
- 캐릭터형 이모티콘은 사용범위가 넓고 시리즈로 출시하기도 쉬움. 처음부터 호감도가 높고 귀여운 느낌의 개성 있는 캐릭터를 만들고 굿즈사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하는 것이 좋음.
- 콘셉트형 이모티콘은 콘셉트를 하나 잡으면 텍스트 구성하기가 비교적 쉬우나, 특정 상황에서만 쓰이므로 사용범위가 좁고 소재가 쉽게 고갈되어 시리즈 출시에 한계가 있음.

8. 미승인 이모티콘 다시 보기

- 헤어스타일 수정
- 폰트 변경, 분위기 변경
- 콘셉트를 입체적으로 표현하기 - 입체적이라는 것이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 보통은 양면성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가?
- 불필요한 내용은 과감하게 지우기
- 멈춰있는 이모티콘은 움직이는 이모티콘으로 변경해 본다.

9. 제작 관련

- 포토샵이 기본이다.
- 일러스트레이터는 벡터기반이라 사이즈 조절해도 깨지지 않는다.
- 프로크리에이터는 애니메이션기능이 다양하다. 벡터작업은 불가능
- 어차피 아이패드로 할 거니까 따로 알아보지 않음.
- 캐릭터, 색, 텍스트를 다른 레이어에 그리기

10. 참고하기 좋은 사이트

레퍼런스 용
레퍼런스 용
https://tinypng.com/ 이미지 크기 줄여주기
https://cafe.naver.com/kakamoti 카카오톡 이모티콘 만들기 카페
http://photoscape.co.kr/ 무료 프로그램, png 파일을 움짤로 만들어줌
https://noonnu.cc/ 상업용 무료 폰트 모음

 

마무리


무엇이든 시작이 반이라고 했습니다. 이모티콘 작가에 도전하고 싶으시다면 이 책부터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첫 이모티콘 제작 중..
저는 시작이 그냥 시작일 뿐입니다만...

 

저자 씨엠제이(최민정)
출판사 한빛미디어
출간일 2022년 10월 10일
쪽수 200쪽
크기 170*232*10mm
ISBN13 9791169210324
ISBN10 1169210325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