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매일 같이 그림을 그려대고 있습니다. 문득 아이들이 그린 그림을 이모티콘으로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이모티콘이 부업으로도 괜찮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한번 도전해 보고자 책을 빌렸습니다.
제 그림 솜씨야 좀 비루하지만, 책 서문 읽어보니, 꼭 잘 그려야 된다는 법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빌려서 읽어보니, 이모티콘 플랫폼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들과 승인 및 판매순위를 올리기 위한 다양한 팁이 실려있습니다.
저처럼 그림에 소질이 없는 사람들보다는 그림에 소질이 있지만, 이모티콘 승인을 잘 못받는 사람들을 위한 이모티콘 기획 쪽에 포커싱이 되어있습니다.
그림 자체와 관련하여 캐릭터 표정, 얼굴 형, 동작, 소품 등을 활용하는 예시가 나와있어서, 저 같은 초보가 보고 참고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저자가 미술을 전공한 것은 아니지만, 각종 포스터 공모전에서 수상 경력이 여러번 있는 분이어서, 아주 감각이 없는 분은 아니더라고요. 결국 이모티콘을 부업으로 하기 위해서는 그림 실력을 올리기 위한 많은 노력 + 시장에 먹힐만한 이모티콘 기획, 두 가지가 모두 갖춰져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림 실력은 하루이틀에 되는 것이 아니니, 일단 도전하면서 키워가기로 하고, 이모티콘 기획은 어떻게 하는지 책에서 읽은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이모티콘 플랫폼 종류
1. 카카오 이모티콘
- 제안량이 많고, 경쟁률도 매우 높은 대신 다른 플랫폼보다 수익성이 높음
- 제안 후 2~4주 정도의 심사기간이 소요되며, 승인 또는 미승인 시 메일로 알림
- 제안한 이모티콘이 승인되면 카카오와 공동작업을 통해 상품화 과정을 거침. 상품화 과정은 최종완성까지 1개월~3개월 소요
- 이후 검수를 거쳐서 이후 1~3개월 정도 이후 오픈일이 결정
2. 네이버 OGQ마켓
- 미승인 사유를 알려주기 때문에 수정 후 다시 도전하기 좋음
- 네이버 블로그나 네이버 카페, 아프리카 TV에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제작하면 좋음
- 승인과 동시에 바로 판매되지만, 그만큼 경쟁 상품도 빠르게 출시되므로 신규 이모티콘 출시했을 때 주목받기 어렵고, 수입이 적음
3. 라인 크리에이터스마켓
- 비교적 승인확률이 높음.
- 전 세계에서 사용하는 서비스이므로 경쟁 이모티콘이 많아 큰 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움.
4. 밴드 스티커샵
- 필수 제출해야 하는 이모티콘 개수가 적어서 작업이 용이
- 스터디, 동호회, 동창회, 취미나 업무 관련 모임 등 또래 친구보다는 사회에서의 관계 중심으로 이루어진 공간이므로 예의 바르고 따뜻하고 착한 느낌의 이모티콘이 주로 판매됨
저는 만약 한다면, 카카오나 네이버를 할 것 같네요. 수익도 수익이지만, 저희 가족들끼리만 사용해도 좋을 것 같아서, 가족들이 자주 사용하는 플랫폼으로 도전해야겠습니다.
이모티콘 제작 노하우
1. 아이디어 발상법
- 동일한 사물도 이리저리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면서 아이디어를 얻기
- 말장난을 활용하기 합성어, 동음이의어, 중의적 표현, 신조어 등을 활용하기
- 단순화하기 , 디테일이 많아지면, 캐릭터가 지저분하고 귀여운 느낌이 줄어듦
- 익숙하지 않은 것들을 조합하여 신선한 연출을 하는 것도 좋음. 이모티콘 시장은 귀여운 콘셉트가 많으니, 다른 콘셉트도 고려
2. 타깃에 따른 이모티콘 유형
- 1020세대는 트렌드에 민감
. 대충 그린 낙서형 이모티콘부터 귀여운 캐릭터까지 구분 없이 선호되고, 밈, 유행어, 신조어가 빠르게 활용
. 일종의 놀이처럼 받아들이므로 개성 있고, 실험적인 이모티콘도 활용
. 유치하거나, 누군가를 놀리거나 솔직한 감정을 표현하는 이모티콘도 많이 쓰임
- 3040세대는 인기순위의 변동이 적고, 움직이는 이모티콘을 많이 구매
. 뜻이 명확하고 활용도가 높은 표현들이 주로 사용
. 주로 예의 바르고 공손한 이모티콘이 인기
. 유행어나 애매모호한 표현보다는 사용성이 높고 확실히 이해할 수 있는 메시지가 좋음
- 사회적인 관계를 콘셉트로 하는 이모티콘
. 엄마/아빠/아들/딸, 남편/아내, 언니/누나/여동생/남동생, 오빠/형/여동생/남동생, 할머니/할아버지/딸/아들, 선배/후배, 동기/동창, 직원/클라이언트, 선생님/학생 등의 관계를 고려하여 이모티콘을 구상
. 커플 이모티콘도 자주 출시되며, 남녀를 분리하여 출시하면 수익을 두배로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
. 취미나 모임 관련(스포츠, 캠핑, 낚시, 식물 기르기, 동물 기르기, 독서, 영화, 드라마 관련 등)은 다양한 주제로 출시가 가능
- 설/추석/밸런타인데이/입학, 졸업/수능/스승의 날/어버이날/크리스마스/새해처럼 매절 기나 시즌에 맞는 이모티콘 고려
벚꽃 축제 시즌도 좋겠네요.
3. 상품명 짓기
- 짧고 굵게 직관적으로
- 클릭을 유도하는 패턴화 된 상품명 (OO 하는 N가지 OO)
- 캐릭터에 이름을 붙일 때는 콘셉트를 이용하는 것도 좋음
- 이모티콘 이름을 조금 과장되게 지어 소비자의 관심을 끄는 것도 전략
4. 캐릭터 만들기
- 이모티콘에는 콘셉트형과 캐릭터형이 있음.
- 콘셉트형 이모티콘은 주요 콘셉트를 설정한 후 콘셉트와 어울리는 캐릭터를 선택
- 캐릭터형 이모티콘은 캐릭터를 구상한 후, 캐릭터의 눈, 코, 입 등 세부 특징을 설정해 기본 캐릭터를 완성
- 일반적으로 2등신 또는 3등신 캐릭터를 사용
5. 이모티콘 메시지 구성하기
- 카카오톡 채팅방은 배경 화면의 색상을 개인 취향에 따라 변경할 수 있으므로 이모티콘의 텍스트를 작업할 때는 어두운 색상의 배경에서도 텍스트가 보이도록 흰색 아우트라인을 추가해야 함(약 2~3px)
- 메시지가 너무 길면 행을 바꿔서 사용
- 세로방향의 텍스트도 필요하면 사용
- 캐릭터가 상단에 위치하는 이모티콘이라면 텍스트는 하단에 배치
- 이모티콘 완성 후에는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이모티콘 뷰어를 이용하여 작은 디바이스 환경에서 이미지와 텍스트가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
- 중장년층 대상인 경우 텍스트를 더 크게!!
- 맞춤법 확인
- 캐릭터와 텍스트 사이에 충분한 간격이 있는지 확인
- 텍스트 사이 간격이 너무 작지 않게
- 눈에 잘 보이는 컬러
- 텍스트는 캐릭터에 사용한 라인의 두께와 비슷하거나 약간 더 두껍게 적용
6. 이모티콘 승인전략
- 다양한 색상을 사용하면, 개성 있고, 풍성하지만, 통일성이 떨어지고 산만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 동일한 물체에 통일감 있게 색상을 구성해도 된다.
- 편안하고 따뜻한 느낌을 주고 싶을 때는 파스텔톤, 중장년층이 타깃이면 화려한 컬러(비비드), 시크하고 냉소적인 캐릭터는 무채색, 피부색은 헤어나 의상과 잘 어울리게 설정한다.
- 재미에 최우선을 두고 만든다.
. 의도적으로 맞춤법을 파괴(피곤해-> 피고 내..)
. 유행어나 신조어 사용
. 예능, SNS 등을 통해 유행어나 신조어 파악
. 초성 텍스트 사용
. 의성어, 의태어 활용
. 익숙한 문장의 단어하나만 바꾸기( 밀어서 잠금해제 -> 밀어서 금주해제)
- 잘 보이지 않는 글자는 삭제하거나 기호화
- 대중의 호감을 얻을 수 있는 외적 특징이 필요함. 비호감 캐릭터는 좋지 않음
. 징그럽고 기괴한 느낌을 주는 경우
. 라인의 두께가 불규칙하며 직선이 많아서 딱딱하고 부자연스러운 경우
. 무섭거나 지나치게 사실적인 경우
. 너무 평범하고 무개성
- 수요가 있는 이모티콘인지 고민
- 틈새시장 노리기 (평범한 이모티콘보다는 기존에 없었던 콘셉트를 잡기) 동일한 주제의 이모티콘이 많다면 피한다
- 단골 콘셉트는 나만의 차별화를 해야 승인이 가능하다.
. 관계형, 솔로, 리액션, 사투리, 긍정 2 예쁜 말, 말장난
. 단골 콘셉트라고 해도 나만의 차별화를 하면 승인되기 쉽다.
. 관계형의 경우 아들보다는 딸 콘셉트가 더 판매율이 높다
- 반복 텍스트 활용하기, 넘모, 힝, 하... 등의 콘셉트와 관련된 반복 텍스트를 사용한다.
- 주변에 실제로 있을만한 사람을 캐릭터화하면 자기 자신과 동질화하여 구매확률이 올라간다.
- 전략적으로 시안을 배치해야 한다. 1~6번 사이에 콘셉트와 관련성이 높은 이모티콘이나 화려한 이모티콘을 배치하고, 잘 만든 것을 앞쪽에, 아쉬운 것은 오른쪽 하단에 배치
- 전체 시안 중 한 두 개의 이모티콘은 적은 컬러를 사용하거나 텍스트를 다르게 하여 전체적인 통일성을 깨뜨려서 단조로움을 피하는 것이 좋음.
7. 1위 이모티콘을 만들기 위한 전략
- 흰색 이모티콘이 많이 쓰인다.
- 호불호 없는 동물 캐릭터(토끼 강아지 오리)
- 초등학생이 그린 듯 수준 낮은 퀄리티의 이모티콘도 인기가 있음. 단, 이런 경우는 단순히 못 그린 것이 아니라, 의도적인 것이며, 아이디어 발상과 기획과정은 녹록지 않음.
- 스토리텔링이 있는 이모티콘은 팬덤을 형성하고 높은 인기를 누리는 배경이 됨. 인스타, 유튜브, 틱톡등에서 캐릭터를 홍보하는 것도 방법
- 캐릭터형 이모티콘은 사용범위가 넓고 시리즈로 출시하기도 쉬움. 처음부터 호감도가 높고 귀여운 느낌의 개성 있는 캐릭터를 만들고 굿즈사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하는 것이 좋음.
- 콘셉트형 이모티콘은 콘셉트를 하나 잡으면 텍스트 구성하기가 비교적 쉬우나, 특정 상황에서만 쓰이므로 사용범위가 좁고 소재가 쉽게 고갈되어 시리즈 출시에 한계가 있음.
8. 미승인 이모티콘 다시 보기
- 헤어스타일 수정
- 폰트 변경, 분위기 변경
- 콘셉트를 입체적으로 표현하기 - 입체적이라는 것이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 보통은 양면성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가?
- 불필요한 내용은 과감하게 지우기
- 멈춰있는 이모티콘은 움직이는 이모티콘으로 변경해 본다.
9. 제작 관련
- 포토샵이 기본이다.
- 일러스트레이터는 벡터기반이라 사이즈 조절해도 깨지지 않는다.
- 프로크리에이터는 애니메이션기능이 다양하다. 벡터작업은 불가능
- 어차피 아이패드로 할 거니까 따로 알아보지 않음.
- 캐릭터, 색, 텍스트를 다른 레이어에 그리기
10. 참고하기 좋은 사이트
레퍼런스 용 | |
레퍼런스 용 | |
https://tinypng.com/ | 이미지 크기 줄여주기 |
https://cafe.naver.com/kakamoti | 카카오톡 이모티콘 만들기 카페 |
http://photoscape.co.kr/ | 무료 프로그램, png 파일을 움짤로 만들어줌 |
https://noonnu.cc/ | 상업용 무료 폰트 모음 |
마무리
무엇이든 시작이 반이라고 했습니다. 이모티콘 작가에 도전하고 싶으시다면 이 책부터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저자 | 씨엠제이(최민정) |
출판사 | 한빛미디어 |
출간일 | 2022년 10월 10일 |
쪽수 | 200쪽 |
크기 | 170*232*10mm |
ISBN13 | 9791169210324 |
ISBN10 | 11692103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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